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주한라병원장 김성수 입니다.

드디어 코로나19 팬데믹의 먹구름이 걷히고 있는 2023년에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서 제주한라병원 권역외상센터 개소 3주년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가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제주한라병원은 지난 2022년 12월 1일 전국에서 8번째로 응급의료전용헬기(닥터헬기)를 도입 운영하면서 기존의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와 함께 필수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세 개의 분야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응급환자 이송과 치료의 3축인 권역응급의료센터-권역외상센터-닥터헬기 간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도서지역과 한라산을 포함한 제주도 전 지역에서 중증외상, 심뇌혈관질환 등 중증응급환자들이 골든타임 내에 최종치료를 받는 것이 가능해짐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가 명실상부한 국제안전도시로서의 위상이 확고해지면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열리는 2023년 제주권역외상센터 심포지엄 1,2부에서는 개소 이후 7년 이상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부산, 인천, 광주 권역외상센터들을 비롯하여 개소한 지 3년이 지난 제주권역외상센터와 개소를 앞두고 있는 서울권역외상센터에서 참석하신 외상전문가들과 함께 권역외상센터 운영경험과 외상치료 최신지견 등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3,4부에는 응급구조사와 간호사, 의대생과 일반인 대상 외상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토론의 자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세계자연유산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이번 외상심포지엄을 계기로 코로나19 팬데믹을 넘어 전국의 외상센터 간 학문적, 인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대한민국 외상체계 발전의 새로운 발판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주한라병원장 김 성 수